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사람인 지원자 통계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저는 지금 국숭세단 라인 대학교에서 마지막 학기 중이고, 반도체 취준 준비중인 공대생입니다. 성적이 별로 안 좋아서 중소~중견 장비사 cs 직무를 주로 많이 보는데, 사람인 지원자 통계를 보면 중소 장비사 cs인데 석사분들도 많이 지원하더라구요... 또 최근에 저희 학교 안에 있는 총 인원 8명 되는 회사 공고를 우연히 봤는데 거기는 연구직이긴 해도 석, 박사 분들이 많이 지원하셨더라구요. 중소 장비사 cs에 지원하시는 석사분들은 사실상 너무 고스펙이라 경쟁상대로 안 봐도 되는건가요? 나름 반도체 업사이클이라고 걱정 좀 덜했는데 막상 지원자들 스펙을 보니까 지금이라도 석사 준비를 해야 하나 고민됩니다...
2026.03.29
답변 7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우선 중견/중소 장비사를 우선적으로 지원해주신 이후 향후 취업 결과를 검토하시면서 대학원 진학을 고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취업난이 점차 가중됨에 따라 타지원자의 스펙 인플레 현상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측면으로 인해 지원 직무 자격 요건 사항과 지원자의 스펙이 동조화되지 않고 있는 흐름입니다. 우선 본인께서 희망하시는 직무에 지원해주시되 타지원자에 의해 합격률이 저조할 경우에는 본인께서도 스펙 향상을 위해 석사 진학을 고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중소기업으로 첫 시작을 하게 되는 건 멘티분의 커리어면에서 좋지 않으며 그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어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멘티분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cs직무에 석사는 오버스펙이에요 추천하지않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석사 지원자가 많아도 CS는 ‘현장 대응력·커뮤니케이션·장비 이해·체력’이 핵심이라 학위가 당락을 좌우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장비 실습, 트러블슈팅 경험, 고객대응 사례가 더 중요합니다. 당장 석사보다 CS 맞춤 경험을 쌓고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필요하면 입사 후 진학도 고려하세요.
- 연연구실믹스커피도둑LG에너지솔루션코주임 ∙ 채택률 88%
채택된 답변
CS는 솔직히 말하면 도망가는 사람이 많아서 오히려 고학력 고학벌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까지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0%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람인 통계에 나오는 석사 지원자들을 너무 경쟁자로 인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채용에서는 학력보다 직무 적합성과 실무 투입 가능성이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장비사 CS 직무는 현장 대응력, 커뮤니케이션, 장비 이해도, 출장 가능성 등이 핵심이라 석사보다 학부 출신이 더 선호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석사 지원자 중 상당수는 방향이 맞지 않거나 처우 문제로 탈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석사를 고민하기보다는 장비 구조 이해, 공정 기본지식, 인턴이나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석사는 정말 공정 R&D로 갈 때 필요한 선택지입니다. 지금 방향은 충분히 맞고 경쟁력도 있는 상태이니 괜히 스펙 불안감 때문에 전략을 바꾸기보다는 CS 직무에 맞는 준비를 더 깊게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석사 지원자가 많다고 해서 직접적인 경쟁상대라고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소 장비사 CS는 연구 역량보다 현장 대응력과 장비 이해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더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학위보다 실무 적합성이 핵심입니다. 실제로 석사 지원자 중 상당수는 연구직이나 대기업 준비 병행으로 오래 근무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학사 지원자를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지금 단계에서 석사를 고민하기보다 장비 구조 이해와 문제 해결 경험을 쌓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졸업시기 오기입 문제
저는 졸업유예생이라서 8월 졸업 예정자인데 2월 졸업예정자/ 기졸업자 풀타임 근무자 체험형 인턴에 지원 후 붙었습니다. 서류에는 2월 졸업예정이라고 표기된 상태고, 저는 면접시에 (인사팀 아님) 8월 졸업 예정인 유예자라고 말씀드렸고, 근무에는 별지장은 없습니다. 현재 최종합격후 증빙서류 제출기간인데 걱정되는 것이 졸업시점입니다. 일단 공고 자체에 명시되어 있는 조건에 제가 해당이 맞는지, 서류 제출 당시에 2월 졸업예정이라고 표시된것이 입사 취소로 갈 영향이 있는지 걱정입니다. 일단 증빙서류 자체는 성적표, 등본, 경력증명서 등입니다... 인사팀에 따로 연락을 드리진 않은 상태고요....
Q. 대기업 인사직무 스펙
안녕하세요, hrm 혹은 hrd 쪽 직무 희망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제가 현재 인사직무를 희망하고있는데, 아무래도 인사직무는 티오가 굉장히 적다고 듣기도했고, 다른 스펙은 많이 채워둔거같은데 인사 기획이나 장표역량을 보여줄수있는 스펙이 거의없다고 생각이되어서(컨설팅펌 인턴,학회, 공모전등의 경험이 없습니다.) 이런부분을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기업 인사직무에 취업하신 현직자분들의 조언이 듣고싶습니다🥹🥹 또 제가 이때까지 대기업에서 인턴한 경험이 없다보니 핏이 맞지않을까봐 걱정이되는데 실제로 신입을 채용할때 이부분도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서성한 상경계열/학점 4.3 hrd 인턴 11개월 -정부부처 대상 교육 hrm(채용) 인턴 6개월 - it기업 채용 오픽Al 토익 950 교육 봉사활동 및 봉사동아리 활동 다수 학생회 인사운영국원 hrm자격증, adsp
Q. 자소서 협업 관련 문항에서 인성 관련 내용
인성이나 성실성 관련한 개인적인 성향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야할까요? 전체 자소서가 직무와 역량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하는지가 꼭 들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증빙할 수도 없는 부분이라 생각하고 제외하고 협업 시 주로 발휘한 역량, 기술위주로 작성을 했는데 전체적으로 너무 능력에 관한 내용이라 괜찮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